CBM과 해상, 항공 운송비/운임비 계산 방법

2023. 5. 25. 00:42자재 실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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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대리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CBM의 정의와 계산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https://logisticmanager.tistory.com/3

 

CBM 의 정의와 계산방법, 컨테이너별 CBM

안녕하세요. 이대리입니다. 오늘은 CBM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업무를 하면서 40피트 컨테이너 혹은 20피트 컨테이너에 몇개의 제품이 들어가는지 궁금해서 검색하다가 들어오셨을거라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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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CBM을 이해한 뒤에 해상/항공 운임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때까지 업로드한 자료는 결국 물류비로 얼마를 지출할지 계산을 해야하는게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당연히 그 전에 준비해야 될 데이터로는 보내실 제품의 크기와 무게는 기본이고,

포장 완료된 제품의 크기와 무게, 그리고 적재방법이 따라와줘야합니다.

 

 

해상 운송 KG에서 CBM으로

해상 화물 가격의 경우 1톤 또는 1000kg은 1 CBM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LCL 배송에 대한 CBM을 계산하는 것이 매우 간단합니다. 빠른 참조를 위해 다음은 해상 화물에 대해 kg을 CBM으로 변환하는 편리한 차트입니다.

1kg = 0.001CBM

10kg = 0.01CBM

50kg = 0.05CBM

100kg = 0.1CBM

200kg = 0.2CBM

500kg = 0.5CBM

1000kg = 1CBM

1. LCL 해상 운송용

예를 들어, LCL(Less Than Container Load) 발송물을 해상으로 발송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LCL 운송은 공유 컨테이너에서 적당한 양의 화물을 운송하는 모드입니다.) 해운 라인은 무게가 1톤(1,000kg) 미만인 경우 주로 LCL 배송에 대해 CBM을 기준으로 운임을 청구합니다. 화물의 무게가 <>톤을 초과하면 중량을 기준으로 운임이 부과됩니다.

 

예제 1)

패키지 크기: 4m x 4m x 4m

CBM: 4 x 4 x 4 = 64m³

희미한 비율: 1:1,000

총중량: 200 kg (0.2 ton)

운임: CBM/톤당 $50

부피(CBM)가 실제 중량보다 크기 때문에 CBM을 기준으로 운임이 부과됩니다.

따라서 운임: 50 x 64 = $3,200

 

예제 2)

패키지 크기: 2m x 2m x 1m

CBM: 2 x 2 x 1 = 4m³

희미한 비율: 1:1,000

총중량: 5,500 kg (5.5 ton)

운임: CBM/톤당 $50

총중량이 부피보다 크기 때문에 총중량을 기준으로 화물이 부과됩니다.

따라서 운임: 50 x 5.5 = $275

AIR CARGO KG에서 CBM으로

 

항공 화물의 CBM 계산은 해상 화물의 CBM 계산과 다릅니다.

사용된 표준 공식은 길이(cm) x 너비(cm) x 높이(cm) ÷ 6000 = 체적 중량(KG)/1CBM ≈ 166.6666로 약 167KG입니다.

항공 화물에 대한 모든 계산은 이 변환을 사용하므로 주의해야합니다.

167kg = 1CBM

반올림을 하는 이유는 잘못된 계산으로 선적이 거절되는 경우나, 비용이 과도하게 부과될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항공 화물의 경우

여기에서는 용적 중량(길이(cm) x 너비(cm) x 높이(cm) / DIM 계수)의 두 번째 공식과 1:6,000의 DIM 계수를 사용하여 운임을 계산했습니다.

예제 1)

운임: CBM/톤당 $150

패키지 크기: 150cm X 100cm X 100cm

총중량: 200 kg (0.2 ton)

용적 중량: 150 x 100 x 100 / 6,000 = 250 kg (0.25 ton)

청구 가능한 중량은 용적 중량(250kg)으로 총중량(200kg)보다 큽니다.

따라서 운임: 0.25 x 150 = $37.50

 

예제 2)

운임: CBM/톤당 $150

패키지 크기: 50cm X 80cm X 60cm

총중량: 1,200 kg (1.2 ton)

용적 중량: 50 x 80 x 60 / 6,000 = 40 kg (0.04 ton)

청구 가능 중량은 용적 중량(1kg)보다 큰 총중량(200,40kg)입니다.

따라서 운임: 1.2 x 150 = $180

도로 (트럭 LTL) 운임을 위해

이 계산은 1:3,000의 DIM 계수를 사용하여 용적 중량에 대한 길이(cm) x 너비(cm) x 높이(cm) / DIM 계수 공식을 기반으로 합니다.

운임: CBM/톤당 $60

패키지 크기: 150cm x 80cm x 60cm

용적 중량: 150 x 80 x 60 / 3,000 = 240 kg (0.24 ton)

총중량: 175 kg (0.175 ton)

총 중량(240kg)보다 큰 용적 중량(175kg)이 청구 가능 중량입니다.

따라서 운임: 0.24 x 60 = $15 

불규칙한 모양의 패키지에 대한 CBM은 어떻게 계산합니까?

이 기사에서 지금까지 언급한 모든 차원과 계산은 정육면체 또는 직육면체와 같은 규칙적인 모양의 패키지에 대한 것입니다. 상자는 공식이 길이 x 너비 x 높이 = CBM인 규칙적인 모양의 패키지입니다. 그러나 패키지의 모양이 불규칙하다면 어떻게 될까요? CBM은 어떻게 측정합니까?

 

1. 원통형 패키지: 예를 들어 압연 카펫 또는 파이프. 패키지를 똑바로 세우고 높이와 반경(직경의 절반)을 측정합니다. 측정은 미터 단위여야 합니다. 이제 π π x r2  x h = CBM 공식을 사용합니다.

ππ는 원의 지름에 대한 원주의 비율인 파이의 기호로, 일반적으로 3.14와 같습니다

r은 반지름입니다. h는 높이(길이와 같음)입니다.

 

2. 불규칙한 모양의 패키지: 이러한 패키지의 CBM을 측정하려면 가장 긴 길이, 가장 긴 너비 및 가장 긴 높이를 측정합니다. 그런 다음 길이(최대) x 너비(최대) x 높이(최대) = CBM 공식을 사용합니다.      

측정 및 변환

CBM은 미터 단위로 계산되므로 화물 측정값을 미터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피트에서 미터로: 1피트는 0.3048미터와 같으므로 피트 값에 0.3048을 곱합니다.

인치에서 미터로: 1인치는 0.0254미터와 같으므로 0.0254를 곱합니다.

센티미터에서 미터로: 1센티미터는 0.01미터와 같으므로 0.01을 곱합니다.

CBM은 운임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화물량 또는 CBM이 화물 비용을 결정한다고 말할 때 상품 운송에 대한 운송업체의 비용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운임 견적을 받으면 다른 많은 요금과 할증료가 포함되며, 그 중 전부 또는 일부는 CBM을 기준으로 계산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터미널 취급 수수료: 이는 출발지 및 목적지에서 터미널이 소유한 장비 및 재산의 사용과 화물 및 운송의 적재/하역을 위해 터미널에서 제공하는 노동력 사용과 관련된 비용입니다.

내륙 운송 요금: 이는 내륙 컨테이너 창고/컨테이너 화물 스테이션에서 선적 항구로 또는 그 반대로 화물을 이동하는 것과 관련된 비용입니다.

벙커 조정 계수 (BAF) : 연료 조정 계수라고도 하는 이 요금은 연료 가격 변동을 설명하기 위해 항공사가 부과하는 추가 요금입니다.

통화 조정 계수(CAF): 이는 기준 환율에 대한 환율 변동을 보상하기 위해 항공사가 부과하는 추가 요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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