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M 의 정의와 계산방법, 컨테이너별 CBM

2023. 5. 20. 06:06자재 실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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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대리입니다.

오늘은 CBM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업무를 하면서 40피트 컨테이너 혹은 20피트 컨테이너에 몇개의 제품이 들어가는지 궁금해서 검색하다가 들어오셨을거라 생각됩니다. 맨 아래 표를 보시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BM이 뭘까?

항공, 해상 또는 육로를 통해 한 국가에서 다른 국가로 상품을 운송하는 사업에서 CBM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는 것을 자주 듣습니다. "입방 미터"의 줄임말인 CBM은 운송에서 널리 사용되는 측정 단위이며 운임에 대해 지불하는 금액을 결정합니다.

 

CBM 정의

입방 미터 또는 CBM은 발송물의 부피를 측정한 것입니다. 화물이 선박, 항공기 또는 트럭에서 차지할 공간을 결정하고 운송 비용을 결정합니다.

CBM은 말 그대로 가로X세로X높이로 운송물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이 숫자는 배송비로 지불할 금액을 결정하는 많은 계산의 기초가 됩니다.

CBM 계산방법?

길이 x 너비 x 높이 = CBM

이것은 CBM(m^3)으로 화물 부피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공식입니다.

예를 들어 길이 2미터, 너비 2미터, 높이 2미터의 상자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런 다음 부피는 2 x 2 x 2 = 8m³입니다.

그리고 단일 화물에 동일한 상자 10개가 있는 경우 CBM에 총 상자 수를 곱하면 총 부피(8 x 10 = 80m³)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상자의 크기가 같지 않은 경우 동일한 공식을 사용하여 각 상자의 CBM을 계산하고 합계를 더합니다.

 

계산법이 귀찮으시다면 CBM calculator를 쓰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웹사이트에서 쉽게 바로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CBM Calculator

 

CBM Calculator

CBM Calculator is a free utility to calculate consignment's weight and volume.CBM Calculator can calculate for single container and multiple container. CBM Calculator also available on Android and iOS.

www.cbmcalculator.com

체적 중량(Seventric Weight)과 청구 가능한 중량(Chargeable Weight)이란?

운송에서 부피(CBM)는 화물을 계산하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다른 하나는 무게입니다. 전통적으로 화물의 무게가 운송 비용을 결정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배송이 매우 가볍지만 부피가 큰 경우(예: 스티로폼 컵 상자 또는 면봉 베일)는 어떻게 될까요? 이러한 선적은 예를 들어 작은 철강 품목의 선적보다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합니다. 그러나 가벼운 무게를 기준으로 운임이 부과된다면 그 금액은 명목상이 될 것입니다. 여기에서 치수 또는 체적 중량 및 청구 가능한 중량이라는 개념이 등장합니다.

  • 총중량: 이것은 포장, 완충재 및 팔레트를 포함한 화물의 실제 무게입니다.
  • 치수/체적 중량: 중량 등가물(CBM에서 kg로)로 환산된 화물의 부피를 용적중량 또는 체적중량이라고 합니다. 화물 운송 모드(항공, 해상, 도로) 및 운송업체에 따라 용적 중량은 다음 공식 중 하나를 사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1. CBM x DIM 계수 = 용적 중량
  2. 길이(cm) x 너비(cm) x 높이(cm) x 수량 / DIM 계수 = 용적 중량

Quantity는 단일 화물 화물을 구성하는 패키지의 수입니다.

DIM 계수 또는 용적 중량 계수는 화물 모드(해상, 항공, 택배, 트럭) 및 운송업체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허용되는 DIM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해상 운송 – 1:1,000(1m³ = 1,000kg 또는 1톤)
  • 항공화물 – 1 : 6,000 (1 m³ = 6,000 kg 또는 6 톤). 그러나 첫 번째 공식(CBM x DIM 계수 = 용적 중량)을 사용할 때 DIM 계수는 1:167이며 여기서 1m³ = 167kg입니다.
  • 택배/특급 화물 – 1:5,000(1m³ = 5,000kg 또는 5톤)
  • 도로 화물(트럭 적재 또는 LTL 미만) – 1:3,000(1m³ = 3,000kg 또는 3톤).
  • 참고: 여기에 언급된 DIM 요인은 널리 받아들여지지만 화물 모드, 서비스 제공업체 및 지역에 따라 여전히 다를 수 있으므로 귀하의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십시오.
  • 부과 할 수있는 무게 : 총 중량과 용적 중량이 모두 있으면 화물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둘 중 더 큰 것을 기준으로 요금을 청구합니다. 이를 청구 가능한 중량이라고 합니다. 총 중량이 용적 중량보다 크면 전자를 기준으로 요금이 부과됩니다. 그러나 용적 중량이 더 크면 청구 가능한 중량이 됩니다.

컨테이너에 적합한 CBM?

20피트 또는 40피트 해상 운송 컨테이너에 들어갈 제품 수를 추정할 때도 선적량을 알아야 합니다. 이것은 총 선적량과 컨테이너 최대 용량을 비교하는 간단한 산술 공식이 아닙니다.

컨테이너가 적재될 때마다 모든 공간을 사용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컨테이너에는 항상 사용되지 않는 공간(흔히 죽은 공간이라고 하죠.)이 있지만 운송업체가 가능한 한 많이 수용하여 용량을 최대화(압축이나, 적재방법 최적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용할 수 없는 공간의 양은 적재되는 품목의 크기와 모양, 포장 및 품목 보관 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컨테이너 내의 실제 용량은 일반적으로 최대 용량의 80%를 약간 넘습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다음 표를 사용하여 가장 일반적인 20가지 크기의 선적 컨테이너(40, 40HC 및 45, 45HC)에 들어갈 수 있는 제품 수에 대한 일반적인 추정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컨테이너 유형 길이 너비 높이 용량 최대
20′ 589 cm 234 cm 238 cm 26-28 CBM 33 CBM
40′ 1200 cm 234 cm 238 cm 56-58 CBM 66 CBM
40′ HC
(하이 큐브)
1200 cm 234 cm 269 cm 60-68 CBM 72 CBM
45′ HC
(하이 큐브)
1251 cm 245 cm 269 cm 72-78 CBM 86 CB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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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M과 해상, 항공 운송비/운임비 계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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