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재 수급 실무 - 인코텀즈(Incoterms)란?
안녕하세요 이대리입니다.
1. What are Incoterms?
화물 인코텀즈(국제 상업 조건) / Freight incoterms (International Commercial Terms) 는 수입 및 수출을 위한 판매 계약에 사용되는 표준 조건입니다. 선적 과정에서 상품에 대한 책임을 정의하는 데 사용됩니다. 즉, 상품에 대한 책임이 공급자에서 구매자로 이전되는 시점을 명시합니다. 또한 상품 및 운송 비용을 누가 지불하는지 정의합니다.
2. Types of Incoterms
인코텀즈의 종류로는 FOB(Free On Board), EXW(Ex Works) 및 FCA(Free Carrier)는 가장 잘 알려진 인코텀즈이지만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이 더 많습니다. 당사자에게 적합한 것은 배송하는 상품의 유형, 배송업체로서의 경험, 공급업체와의 관계 등의 요인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들면, 중국업체에게 사기를 당할 수 있다 > DDP 조건으로 계약을 해야합니다. DDP조건이라면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운송부터 물건 도착까지 전부 다 책임을 지는 조건이기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인코텀즈는 모든 운송 수단(해상, 육상, 항공)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외로는 FOB, FAS, CFR 및 CIF는 해상 운송에만 사용됩니다.
3. Incoterms for Air Freight(항공 운송 인코텀즈)
항공 운송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Incoterms는 다음과 같습니다.
1) EXW(Ex-works) : 구매자가 판매자의 창고에서 책임을 맡고 운송 및 보험을 포함한 모든 것을 처리합니다.
2) CIP(Carriage and Insurance) : 판매자가 보험에 대한 책임을 집니다.
3) CPT(Carriage Paid To): 판매자가 상품을 인도하고 지정된 목적지까지 상품을 배송하는 데 관련된 모든 수수료를 부담합니다. 배송 후 구매자가 책임을 집니다.
4) DDP(Delivered Duty Paid) : 판매자에게 대부분의 의무를 부과하는 조건입니다. 판매자가은 운송, 보험 및 통관의 모든 비용과 위험을 짊어집니다. 이것은 목적지에서 판매자를 수입업자로 나열하는 유일한 인코텀즈입니다.
5) DAP(Delivered At Place): 판매자가 주요 운송과 관련된 비용을 부담하지만 통관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4. Why are Incoterms Important?
인코텀즈가 중요한 이유는 수입업자와 수출업자는 판매 계약을 협상하기 전에 어떤 인코텀즈가 그들에게 가장 적합한지 고려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갑작스러운 비용과 불필요한 문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인코텀을 선택한다는 것은 공급업체와 같은 선상(상황)에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여러 당사자와 이해관계자가 관련된 경우 배송 절차에 모든 사람을 맞추는 것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인정되는 이러한 조건은 공급업체, 운송업체 및 구매자를 보호하면서 상품, 서비스 및 관세를 적시에 지불하도록 보장합니다.
즉, 갑을관계가 아닌, 인코텀즈를 선택함으로서 객관적이고 투명한 거래가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5. Incoterms 종류
이 매우 일반적인 인코텀은 해상 운송에만 적용되며 상품이 운송 선박에 "탑재"될 때 구매자에게 비용 이전에 대한 책임과 책임을 의미합니다.
FOB는 구매자에게 화물 운송 프로세스에 대한 높은 수준의 통제권을 부여합니다. 구매자가 자신의 운송업체를 선택하기 때문에 비용, 조건 및 운송 계획과 관련하여 더 큰 유연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Works 인코텀은 책임이 선박이 아닌 공급업체 창고에 있는 구매자에게 이전됨을 의미합니다.
이는 구매자가 집집마다 모든 단계에서 상품 운송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고 책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급자가 해야 할 일은 픽업할 상품을 준비하는 것뿐입니다.
이 incoterm은 구매자에게 운송 비용에 대한 완전한 통제권을 부여하지만, 또한 구매자가 거주 국가가 아닌 원산지 국가에서 발생하는 모든 일에 대한 책임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경험이 많은 발송인은 이 인코텀을 사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FCA를 사용할 때 구매자는 상품이 운송 모드에 적재되거나 구매자와 판매자가 합의한 특정 위치(일반적으로 항구)로 배송되면 책임과 비용을 부담합니다. 이 incoterm은 모든 배송 상에 사용됩니다.
FCA를 통해 공급자(판매자)는 원산지에서 포장 및 운송을 책임집니다. 즉, 공급업체는 ExWorks보다 더 많은 책임이 있지만 구매자는 여전히 FOB를 사용할 때보다 더 일찍 비용과 책임을 떠맡게 됩니다.
위의 조언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대부분의 국가에 적용되지만, 국가마다 선적에 대해 서로 다른 제품 및 서류 작업이 필요합니다. 미국은 관세 채권이 필요하고 영국으로 수입하려면 연기 계정이 필요하며 인도에서 수출하려면 원천세가 포함됩니다.